<인생은 아름다워> 시대적 배경, 감독의도, 영화 감상평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생은 아름다워> 시대적 배경, 감독의도, 영화 감상평

by 골드라이프 빌리언 2023. 4. 11.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는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암흑의 시대에 아버지가 어린아들에게 빛이 되어준 가족의 사랑의 힘 그리고 희망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인생은-아름다워-포스터
인생은-아름다워-영화이야기-(바로가기)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시대적 배경

긴 세월이 지나도 사랑받는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는 제71회 아카데미에서 작품상 수상 및 김독상, 남우주연상, 음악상 등 화려한 수상을 거머쥐었다.

나치시대 악명 높은 유대인 수용소가 배경임에도 긴박하지만 조금은 재미있게 조금은 따뜻하게 어린 아들을 구하는 아버지의 동화 같은 행동은 암흑시대를 통과한 빛 같은 시간이었다. 세계 2차 대전이 한창이던 시기 독일군의 이탈리아 지역 점령과 그곳의 거주하는 유대인들을 수용소에 잡아넣는 악몽의 시대였고 실제로 영화감독이자 주연을 맡았던 '로베르토 베니니'의 아버지는 나치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홀로코스트의 생존자이기도 했다. 그의 아버지는 어린 아들이었던 베니니에게 비극적 공포의 이야기를 게임에 비유하며 자신이 경험한 수용소 이야기를 해주었다고 한다. 홀로코스트 기간 동안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나치 강제 수용소의 공포로부터 어린 아들을 보호하기 위해 유머, 상상력, 가족에 대한 사랑으로 '귀도'라는 유대인 남성의 이야기를 통해 코미디와 비극이 이질감 없이 잔인함에 직면한 인간 정신의 회복력과 강인함을 보여주었다.

당시 나치 독일이 자행한 대학살인 홀로코스트는 유태인, 로마니족, 장애인 및 소외된 집단을 표적으로 삼았고 강제 수용소와 학살 수용소에서 수백만 명을 살해했다. 이 영화는 희생자들의 고통과 비인간화, 그리고 그들을 도우려는 사람들의 용기와 희생을 말하고 있다. 거대한 악에 직면한 사랑과 희망, 약해 보이나 강한 인내에 대한 인간의 능력에 감동적인 찬사를 보내는 영화이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 감독의도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예고편 (바로가기)

 

<인생은 아름다워>에 대한 감독의 의도는 가장 가혹한 공포 속에서도 슬픈 유쾌함과 사랑으로 극복할 수 있었던 힘을 기념하는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었다. 이 영화를 공동 집필하고 감독한 '로베르토 베니니'는 강제 수용소의 트라우마와 폭력에 대처하기 위해 유머와 창의성을 사용했던 홀로코스트 생존자들의 이야기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한다.

인간이 희망을 가져야 할 이유와 그 희망에 도달하기 위해 굴하지 않은 강력한 마음 가짐 그리고 그 마음 중심에는 결국 사랑이라는 것을 알려주려 했음을 이야기에 녹여냈다. 가장 두렵고 암울한 시대에도 여전히 삶에서 찾을 수 있는 희망과 인생의 아름다움이 어떠한지 관객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이에 가상 게임을 만들어 수용소의 가혹한 현실로부터 아들을 보호하려는 '귀도'의 결심과 행동은 고통 앞에서 기쁨과 의미를 찾는 인간 정신의 회복력과 능력을 상징한다. 또한 자신의 영화를 홀로코스트의 희생자와 생존자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그들의 이야기가 절대 잊히지 않기를 원했다.

그는 사람들이 과거 역사의 실수로부터 배우고 더욱 평화롭고 자비로운 미래를 향해 일할 수 있기를 바랐기에 제2차 세계 대전 중에 발생한 잔학 행위를 사람들에게 상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영화 감상평

상상할 수 없는 공포에 맞서며 인간의 희망을 생각하게 하는 놀랍고 감동적인 영화이다. 스토리 전체에서 전반부의 경쾌함과 후반부의 어둠과 절망의 균형을 관리하면서 블랙코미디와 비극이 혼합된 영화로 훌륭하게 실행된다. 특히 매력적이고 단호한 '귀도'로서의 베니니 자신의 연기가 너무도 인상 깊었다. 또한 그와 어린 아들 역을 맡은 공동 출연자 '조르지오 칸타리니' 사이의 케미스트리는 감동적이고 그들의 관계는 영화의 감정적 핵심을 제공한다.

사람이 사람을 사랑하며 연인이 되고 연인의 사랑이 결실을 이루어 가족이 되어 부부와 부모 그리고 자식이라는 세상 최고의 아름다운 관계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나의 삶에 함께하는 사람들과 서로에게 감동이 되는 이야기와 시간들을 만들어가야지 하는 마음을 다시금 갖는다. 이 영화가 어쩌면 강제 수용소에서의 공포를 낭만적으로 묘사했다는 비판을 받을 수도 있겠지만, 사건의 심각성을 축소하려는 것이 아니라 가장 어두운 상황에서도 밝은 미래를 기대한 사랑의 인내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최고의 영화 중 하나로 자리매김한 것에는 인간에 대한 가치와 강력하고 깊은 영향력을 보여준 인간 정신의 회복력 그리고 사랑에 대한 힘이 감동 있게 드러난 것이기에 나는 박수를 보낸다.

 

 

 

 

■ 영화 포스팅 함께보기

2023.04.12 - [분류 전체보기] - <천국의 아이들> 영화리뷰, 주인공 알리, 이란영화 현황

 

<천국의 아이들> 영화리뷰, 주인공 알리, 이란영화 현황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오빠 알리의 달리기. 부모님과 함께 테헤란의 가난한 동네에 살지만 순수함 가득한 '알리'와 '자하라'라는 두 남매의 이야기로 1997년에 만들어진 '마지드 마지디' 감독의

edmonton923.com

 

 

2023.06.27 - [분류 전체보기] -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BIFAN과 부천시 50주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BIFAN과 부천시 50주년

2023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Bucheon International Fantastic Film Festival'가 시작됩니다. 올해로 27회를 맞이하는 BIFAN은 1997년 유네스코의 문학 창의도시 부천에서 시작된 축제입니다. 이번 BIFAN는 50주년

edmonton923.com

 

 

댓글